Engine Oil
RALLIART 5W45
고성능 터보엔진에서 가변밸브 타이밍 엔진까지
적합한 와이드레인지의 고성능 오일입니다.
에스테르 첨가제를 충분하게 사용하여 전단 안정성을
높이고 강인한 유막으로 스타트 직후부터
강한 부하가 걸리는 랠리 등의 경기에
안심하고 사용 할 수 있는 오일입니다.
미쓰비시 자동차의 랠리아트와
포르텍이 협력하여 개발한 제품입니다.
Engine Oil
RALLIART 5W45
제품 소개
고성능 터보엔진에서 가변밸브 타이밍 엔진까지 적합한
와이드레인지의 고성능 오일입니다.
에스테르 첨가제를 충분하게 사용하여 전단 안정성을 높이고
강인한 유막으로 스타트 직후부터 강한 부하가 걸리는 랠리 등의 경기에
안심하고 사용 할 수 있는 오일입니다.
미쓰비시 자동차의 랠리아트와 포르텍이 협력하여 개발한 제품입니다.
새로운 경주용 파츠
랠리아트와 포르텍이 공동개발!
경기용 엔진 & 기어오일 개발의 주역들을 만나다
미쯔비시용 스포츠 파츠를 선보이는 랠리아트.
그 본격 경주용 아이템 인 “랠리아트 컴페티션 파츠”에,
엔진오일과 기어오일이 추가되었다.
실은 랠리아트에서는 오일 제품군이
오랜 기간동안 선보이지 않았다.
여기에서 그 개발 및 발매 배경을 들어보았다
새로운 경주용 파츠
랠리아트와 포르텍이 공동개발!
경기용 엔진 & 기어오일 개발의 주역들을 만나다.
미쯔비시용 스포츠 파츠를 선보이는 랠리아트.
그 본격 경주용 아이템 인 “랠리아트 컴페티션 파츠”에,
엔진오일과 기어오일이 추가되었다.
실은 랠리아트에서는 오일 제품군이 오랜 기간동안 선보이지 않았다.
여기에서 그 개발 및 발매 배경을 들어보았다
자동차 메이커 내 모터스포츠 스페셜리스트가 직접 다룬 아이템으로써, 품질, 높은 신뢰성으로 정평이 나 있는 랠리아트 파츠. 그 라인업에 엔진오일과 기어오일이 각각 추가되기로 하였다.
수 많은 랠리아트 파츠 중에서도 오일은 사실 긴 시간 동안 상품 개발이 된 적 없는 아이템이다.
이제서야 등장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랠리아트 로써 인정할 수 있는 오일이 완성되었기 때문이다. 랠리아트의 아지토 아츠지 (味戸厚二)씨는 말한다.“진품이 아니면 통용되지 않는다. 그것이 랠리아트 파츠라는 마음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일 시장에는 다양한 상품이 있지만, 저희가 실전을 통해 성능을 확인해온 것 중에, 감히 랠리아트로써 고객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오일이 완성되었다-라는 것입니다.”
이 오일을 랠리아트와 공동개발해 제조하는 회사는“포르텍(FORTEC)”입니다. 랠리, 짐카나, 더트트라이얼의 각 카테고리에서 절대 지지를 받는, 본 구독자 들에게는 익숙한 브랜드이다.대표인 시부야 세이치 씨가 포르텍을 세운 것은 01년으로 비교적 최근이지만, 그 절대적으로 높은 성능은 탑드라이버부터 먼저 앞다퉈 쓰기 시작했고, 점유율을 늘려왔다.“
강력한 오일로 유지될 것, 그것이 포르텍의 기본입니다.”라고 말하는 시부야 대표. 경주에 있어서 가혹 한 사용 조건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포르텍이 만든 오일의 대부분은 100% 화학 합성유이다.
동브랜드 제품만으로 다양한 종류가 라인업되어 있지만,
베이스 오일은 기본적으로 같은 것을 사용하여 용도, 목표에 대응하는 성능을 사용자의 의견에 따라 각종 첨가제의 처방을 진행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한다.
시부야 대표는“강력한 오일로 만들기 위해서, 통상 고성능 오일의 1.5~1.8배의 원가를 들여 만들고 있습니다. 얼버무리기는 없습니다. 분석해보시면 알 수 있을 겁니다.”라고 자신감을 표출했다.
“오일은 단기간에 신뢰를 얻는 것이 어려운 제품입니다.
거기서, 후발 메이커로 포르텍이 인지도를 얻기 위해서는, 일단 요구되고 있는 것을 점진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상품에는 생명이 있습니다. 각각 영혼을 불어넣어 상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매된 랠리아트 엔진오일, 기어오일은 각각 1종류, 약 1년이나 걸려 기획, 개발이 진행되었다.
엔진오일은 SAE점도지수가 5W-45로써, 4B11 이나 4G63과 같은 고성능 터보 엔진부터, MIVEC과 같은 가변 밸브 타이밍 기구를 탑재한 자연 흡기엔진까지 적합한 넓은 영역대의 규격이다.
베이스 오일에는, 유동점이 낮으며 점도지수가 높은 것부터 사용 온도범위가 좁고 열, 산화안정성이 뛰어난 고인화점, 저증발성, 고윤활성이라는 여러 이점을 갖는 폴리올 에스테르를 주성분으로 한 에스테르계 합성유를 사용한다.
그리고 독자 첨가제 처방에 따라, 고온, 고부하, 고하중시에 유막이 사라지지 않으며, 이에따라 MIVEC의 변환 포인트에도 힘들 것이 없는 좋은 레스폰스 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포르텍의 기존제품에는 5W-40의“레이싱 NA V”가 있지만, 시부야대표는“랠리아트 엔진오일 5W-45에는 전단성을 더욱 상승시켜있을 뿐 아니라, 유막형성온도를 80도에서 40도로 끌어내렸습 니다.
그것을 위한 개발에는 엄청난 어려움을 겪었지만,
시작 직후부터 고부하가 걸리는 짐카나나 더트트라이얼에서는 특별히 중요한 성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말했다.
한편, 기어오일은 75W-140. 이것도 포르텍 제품에 같은 점도인 제품이 있지만, 랠리아트오일은 기어의 캐틀링 대책이 한층 더 보강되어있고, 싱크로에 따른 토크의 완충이 없는 도그미션에 더욱 알맞은 제품이다.
시부야 대표는 “엔지니어 오오하라 야스시(大原康) 씨는 “이젠 도그미션에는 포르텍 이외의 오일은 사용하지 않습니다”라고 말씀해주실 정도로, 엔진오일 이상 으로 “다름”을 느끼기 쉬운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이 랠리아트 엔진/기어오일은, 전에 랠리에서 홋카이도 지역 팀 MRF 타이어의 타구치 카츠히코와 가브리엘 팀의 2대에서 사용하여 최종 검증을 끝냈다.
덧붙여 말해, 제조원의 이름을 명기해서 상품화하는 랠리아트 파츠는 예외적이라는 것이고, 그만큼 랠리아트와 포르텍의 신뢰관계는 두텁다는 것. 향후 추가적인 개발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자동차 메이커 내 모터스포츠 스페셜리스트가 직접 다룬 아이템으로써,
품질, 높은 신뢰성으로 정평이 나 있는 랠리아트 파츠. 그 라인업에 엔진오일과 기어오일이 각각 추가되기로 하였다.
수 많은 랠리아트 파츠 중에서도 오일은 사실 긴 시간 동안 상품 개발이 된 적 없는 아이템이다.
이제서야 등장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랠리아트 로써 인정할 수 있는 오일이 완성되었기 때문이다.
랠리아트의 아지토 아츠지 (味戸厚二)씨는 말한다.“진품이 아니면 통용되지 않는다.
그것이 랠리아트 파츠라는 마음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일 시장에는 다양한 상품이 있지만, 저희가 실전을 통해 성능을 확인해온 것 중에,
감히 랠리아트로써 고객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오일이 완성되었다-라는 것입니다.”
이 오일을 랠리아트와 공동개발해 제조하는 회사는“포르텍(FORTEC)”입니다.
랠리, 짐카나, 더트트라이얼의 각 카테고리에서 절대 지지를 받는, 본 구독자 들에게는 익숙한 브랜드이다.
대표인 시부야 세이치 씨가 포르텍을 세운 것은 01년으로 비교적 최근이지만,
그 절대적으로 높은 성능은 탑드라이버부터 먼저 앞다퉈 쓰기 시작했고, 점유율을 늘려왔다.“
강력한 오일로 유지될 것, 그것이 포르텍의 기본입니다.”라고 말하는 시부야 대표. 경주에 있어서 가혹 한 사용 조건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포르텍이 만든 오일의 대부분은 100% 화학 합성유이다.
동브랜드 제품만으로 다양한 종류가 라인업되어 있지만,
베이스 오일은 기본적으로 같은 것을 사용하여 용도, 목표에 대응하는 성능을
사용자의 의견에 따라 각종 첨가제의 처방을 진행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한다.
시부야 대표는“강력한 오일로 만들기 위해서, 통상 고성능 오일의 1.5~1.8배의 원가를 들여 만들고 있습니다.
얼버무리기는 없습니다. 분석해보시면 알 수 있을 겁니다.”라고 자신감을 표출했다.
“오일은 단기간에 신뢰를 얻는 것이 어려운 제품입니다.
거기서, 후발 메이커로 포르텍이 인지도를 얻기 위해서는, 일단 요구되고 있는 것을 점진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상품에는 생명이 있습니다. 각각 영혼을 불어넣어 상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매된 랠리아트 엔진오일, 기어오일은
각각 1종류, 약 1년이나 걸려 기획, 개발이 진행되었다.
엔진오일은 SAE점도지수가 5W-45로써, 4B11 이나 4G63과 같은
고성능 터보 엔진부터, MIVEC과 같은 가변 밸브 타이밍 기구를 탑재한
자연 흡기엔진까지 적합한 넓은 영역대의 규격이다.
베이스 오일에는, 유동점이 낮으며 점도지수가 높은 것부터 사용 온도범위가 좁고
열, 산화안정성이 뛰어난 고인화점, 저증발성, 고윤활성이라는 여러 이점을 갖는
폴리올 에스테르를 주성분으로 한 에스테르계 합성유를 사용한다.
그리고 독자 첨가제 처방에 따라, 고온, 고부하, 고하중시에 유막이 사라지지 않으며, 이에따라 MIVEC의 변환 포인트에도 힘들 것이 없는 좋은 레스폰스 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포르텍의 기존제품에는 5W-40의“레이싱 NA V”가 있지만, 시부야대표는“랠리아트 엔진오일 5W-45에는 전단성을 더욱 상승시켜있을 뿐 아니라, 유막형성온도를 80도에서 40도로 끌어내렸습 니다.
그것을 위한 개발에는 엄청난 어려움을 겪었지만,
시작 직후부터 고부하가 걸리는 짐카나나 더트트라이얼에서는
특별히 중요한 성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말했다.
한편, 기어오일은 75W-140. 이것도 포르텍 제품에 같은 점도인 제품이 있지만,
랠리아트오일은 기어의 캐틀링 대책이 한층 더 보강되어있고,
싱크로에 따른 토크의 완충이 없는 도그미션에 더욱 알맞은 제품이다.
시부야 대표는 “엔지니어 오오하라 야스시(大原康) 씨는
“이젠 도그미션에는 포르텍 이외의 오일은 사용하지 않습니다”라고 말씀해주실 정도로,
엔진오일 이상 으로 “다름”을 느끼기 쉬운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이 랠리아트 엔진/기어오일은, 전에 랠리에서 홋카이도 지역 팀 MRF 타이어의
타구치 카츠히코와 가브리엘 길의 2대에서 사용하여 최종 검증을 끝냈다.
덧붙여 말해, 제조원의 이름을 명기해서 상품화하는 랠리아트 파츠는
예외적이라는 것이고, 그만큼 랠리아트와 포르텍의 신뢰관계는 두텁다는 것.
향후 추가적인 개발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다.
제품 특징
엔진 오일
1. 엔진 기능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하여 장기간에 걸쳐 안심하고 달릴 수 있는 설계로 강력한 오일입니다.
폴리올에스테르, PAO(탄화수소계 화학합성유)를 베이스로 고온, 고하중, 고부하 환경에서 냉간 시부터의 지도성을 좋게 해,MIVEC 엔진의 전환 포인트를 스무즈 서, 고회전까지의 단번에 솟아오르는 응답을 실현,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전단 안정성이 좋은 점도지수 향상제를 사용하여 오일 분자의 열화를 최대한 막는 처방으로 삼고 있습니다.
2. 와이드레인지에 의한 안정된 유압, 유온을 유지하고 고회전 영역에서의 안심할수 있는 주행확보 -30℃ 근처에서 원활한 시동성을 확보하고 고온에서도 내열성, 내구성을 유지하는 특수 고온 안정제, 내열성 산화 방지제를 도입하여, 랜서 등의 대배기량 차량에서도 열이 차지 않는 안정적인 주행을 실현했습니다. 또한 다년간의 레이스 실적을 바탕으로 유온 상승을 억제하고 금속 마모 대책을 실시한 우수한 제품입니다.
기어 오일
1.시프트 체인지의 부드러움을 확보하고, 시프트 실수를 억제하며, 고온, 고부하, 고하중시에도 강력한 기름막으로 금속마모를방지하는 획기적인 기어오일.폴리올 에스테르, PAO, 콤플렉스 오일을 듬뿍 사용하여 싱크로 기구의 찌그러짐을 억제하고 도그미션 유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스펙입니다.
2. 내열성이 우수한 기어 패키지를 사용하여 유막 강도가 높은 에스테르로 금속 표면을 보호하고 전단 안정성이 우수한 첨가재로 미션,디퍼렌셜 기구를 지켜 고온, 고부하 시에도 뛰어난 내구성을 유지하고 데스의 채터링 저감 대책을 강구한 우수한제품입니다.
제품 | 밀도(15 °C) g/om | 인화점(C.O.C) °C | 동점도 | 점도지수 | 비등점 | B.F.(-40°C) mpPss | |
40°C mm²/s | 100°C mm²/s | ||||||
엔진오일 5w 45 | 0.8700 | 242 | 98.69 | 16.61 | 183 | -32.5 | - |
기어오일 75w 140 | 0.8976 | 216 | 181.1 | 24.45 | 190 | -42.5 | 177.000 |
제품 특징
엔진 오일
1. 엔진 기능을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하여 장기간에 걸쳐 안심하고 달릴 수 있는 설계로 강력한 오일입니다.
폴리올에스테르, PAO(탄화수소계 화학합성유)를 베이스로 고온, 고하중, 고부하 환경에서 냉간 시부터의 지도성을 좋게 해,
MIVEC 엔진의 전환 포인트를 스무즈 서, 고회전까지의 단번에 솟아오르는 응답을 실현,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전단 안정성이 좋은 점도지수 향상제를 사용하여 오일 분자의 열화를 최대한 막는 처방으로 삼고 있습니다.
2. 와이드레인지에 의한 안정된 유압, 유온을 유지하고 고회전 영역에서의 안심할수 있는 주행확보 -30℃ 근처에서 원활한 시동성을 확보하고 고온에서도 내열성, 내구성을 유지하는 특수 고온 안정제, 내열성 산화 방지제를 도입하여, 랜서 등의 대배기량 차량에서도 열이 차지 않는 안정적인 주행을 실현했습니다. 또한 다년간의 레이스 실적을 바탕으로 유온 상승을 억제하고 금속 마모 대책을 실시한 우수한 제품입니다.
기어 오일
1.시프트 체인지의 부드러움을 확보하고, 시프트 실수를 억제하며, 고온, 고부하, 고하중시에도 강력한 기름막으로 금속마모를
방지하는 획기적인 기어오일.폴리올 에스테르, PAO, 콤플렉스 오일을 듬뿍 사용하여 싱크로 기구의 찌그러짐을 억제하고
도그미션 유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스펙입니다.
2. 내열성이 우수한 기어 패키지를 사용하여 유막 강도가 높은 에스테르로 금속 표면을 보호하고 전단 안정성이 우수한 첨가재로
미션,디퍼렌셜 기구를 지켜 고온, 고부하 시에도 뛰어난 내구성을 유지하고 데스의 채터링 저감 대책을 강구한 우수한제품입니다.
제품 | 밀도(15 °C) g/om | 인화점(C.O.C) °C | 동점도 | 점도지수 | 비등점 | B.F.(-40°C) mpPss | |
40°C mm²/s | 100°C mm²/s | ||||||
엔진오일 5w 45 | 0.8700 | 242 | 98.69 | 16.61 | 183 | -32.5 | - |
기어오일 75w 140 | 0.8976 | 216 | 181.1 | 24.45 | 190 | -42.5 | 177.000 |
CREATOR's INTERVIEW
00잡지 인터뷰 전문 번역
랠리 아트가 출시 한 엔진 오일과 기어 오일
공동 개발 한 포르텍 시부야 세이치 대표와 랠리아트 오일을 실전에서 사용하고 전폭적 인 신뢰를 두는 타 구치 카츠 히코 선수가 오일의 특징을 뜨겁게 말한다.
오일이 빠져도 괜찮은 이유
질문 : 우선 한마디로 어떤 오일 입니까?
CREATOR's INTERVIEW
00잡지 인터뷰 전문 번역
랠리 아트가 출시 한 엔진 오일과 기어 오일
공동 개발 한 포르텍 시부야 세이치 대표와 랠리아트 오일을 실전에서 사용하고
전폭적 인 신뢰를 두는 타 구치 카츠 히코 선수가 오일의 특징을 뜨겁게 말한다.
오일이 빠져도 괜찮은 이유
질문 : 우선 한마디로 어떤 오일 입니까?
시부야사장님
"포르텍은 엔진오일 제조의 후발주자로 일반 대기업이 잘 생산하지 않는 오일을 오랫동안 생산 하고 있습니다.포르텍 렐리아트오일은 100 % 화학 합성오일이며 "극한환경에 강한오일 "입니다. 극단적 인 예로 만약 오일이 빠져 버려도 엔진이 문제없이 구동될 수 있는 오일을 만드는 것이 저의 사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막의 강도를 높인 것이, 엔진금속 피로를 주지 않고 본래의 점도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엔진이 가지고 있는 강한 토크의 힘을 100% 발휘 할 수 있습니다. 원가에 얽매이지 않고 우수한 원료를 사용하고 조합해 만든 것이 포르텍오일입니다. "
다구치선수
"그런 극단적인 예가 실제로 있었습니다. 오일 라인에 데미지를 받고 오일 누출 표시등이 켜져 있는 상태에도 불구하고 30km 정도의 거리를 경기 속도, 즉 전개 주행했지만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즉 오일 엘리먼트에 남아 있던 0.5 리터 정도의 양으로 버텨주었습니다. 또한 오일 성능의 장점은 특히 남쪽의 더운 나라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온이 높으면 엔진이 소스처럼 무거운 느낌이 드는데,이 오일을 사용 하고 나서 그런 일도 없어졌습니다. "
시부야사장
"이 오일을 사용하고 나서 엔진이 소음이 조용 해졌다 아이들링이 부드럽다. "고 듣습니다. 그 이유는 기름 온도가 다른 업체 제품보다 10 ℃ 정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온의 상승이 적고 유압이 안정되어 있기 때문에 서킷 주행 등을 보면 그 차이는 명확하게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낮은 온도에서 유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냉간시 엔진 시동 후 마모를 줄입니다. "
다구치선수
"예전 호주에서 테스트를 하고 뉴질랜드 랠리 본선에 참가 한적이 있었습니다 만, 보통은 실전 전에 오일을 교환하고 참가하지만 수중에 새로운 오일이 없었습니다. 그래서"다른메이커의 오일이라도 좋으니까 신품오일을 넣어 달라 "고 당부했다지만, '신품 다른 오일로 교체보다 지금의 포르텍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현장에 들었습니다. 물론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현장 스텝도 포르텍 오일의 우수성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일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갖고 매우 안심 할 수 있었습니다."
질문 : 오일의 혼합 노하우가 있으신가요?
시부야사장
"유기 몰리브덴은 열이 가해지면 금속 코팅되어 내구성이 UP하는 첨가제를 일반합성오일의 2배를 첨가 하고 있습니다. 또한 폴리올에스테르 화학 합성유 (PAO · 탄화수소 합성 오일)도 유압 안정 효과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결과 치명적인 엔진 트러블의 발생을 줄이고 있는 것입니다. 지난해 FIA 아프리카 랠리 챔피언십에서 우승 한 미요시선수의 랜서 에볼루션차량에도 이 오일을 사용했습니다. "
질문 : 경기에서도 견고 함을 발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만, 몇만 km까지 주행해도 같은 엔진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어떨까요?
시부야사장
"이 오일을 넣는 것으로 밀봉 성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오히려 20 만 km 정도 달린 엔진 쪽이 체감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년식이 오래된 차량에 엔진 오일을 넣으면 손님에게 질문합니다. "엔진 은 새 것입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좋아하는 차를 오래 타고 싶은 경우 100 % 화학 합성 오일이 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밀봉 성이 높고 엔진이 오래 갑니다 하고 연비도 올라갑니다요 "
질문 : "5W-45"값의 의미는?
시부야사장
"5W와 점도가 낮은 것으로 -30 ℃의 낮은 온도에서도 성능을 발휘할 수 고회전 영역에서도 어려운 처방입니다"
다구치 선수
"40km에서 달리고 있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만, 터보 엔진은 좀 더 좋겠다라는 생각도 있고 (웃음). 엔진 파워업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만, 예를 들어 ECU를 수십 만엔 지불하고 몇 마력을 얻는 것을 생각하면,이 오일교환으로 매우 효율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아시아경기에서 7 년간 단련되어 있으며, S 내 또는 다른 경기에서도 실적이 있기 때문에 "
시부야사장
'오일의 개발과 실전 테스트는 렐리를 중심으로 실시했습니다. 다양한 조건의 노면을 달리고 오일이 쏠리기도 하는 것이 랠리이기 때문에"
질문 : 성능에 대해 잘 알았습니다. 요점은 역시 가격인가요?
시부야사장
"좀전에도 이야기했듯이 성능에 기반을 둔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단가 상승 따라옵니다.
다구치선수
"자동차 용품점에서 오일 교환 때 첨가제를 함께 추구하는 사람이 있지요. 그렇지만 싼 엔진오일에 첨가제를 합성한 오일교환 금액 별로 다르지 않는 것이라면 오일 메이커가 자신있게 출시한 최적의 상태로 블렌딩된 오일이라면 더 신뢰성이 높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
질문 : 그럼 기어 오일에 대한 느낌은 어떻습니까
다구치
"아시아퍼시픽에서 사용하는 랜서의 미션은 도그 미션입니다 만, 기어변속이 쉽다 네요. 특히 시프트 업을 할때 기어가 들어가기 어렵기 때문에 반클러치를 넣고 있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 하지만, 나는 반클러치를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시부야사장
"기어가 부드럽게 들어간다는 것은 유막이 유지되고 있다는 증거겠죠, 이 오일은 20 년간에 걸쳐 만들어 온 것입니다 만, 냉간시에도 교환 작업도 느낌이 원활하다 라는 평판을 받고 있습니다 "
다구치선수
"시프트가 나빠지면 크륵 걸리는 감이 나오는 데요, 그게 너무 싫어서 불안하게 되어 버리는 거죠. 그래서 오래된 자동차의 재생에도 안성맞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기어 오일은 미션 뿐만 아니라 디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시부야
"디프가 통할 때 발생하는 “바키 바키” 라는 채터링입니 다만, 이 소리가 줄어듭니다. 물론 손잡이를 떨어 뜨리는 일은 없습니다"
시부야사장님
"포르텍은 엔진오일 제조의 후발주자로 일반 대기업이 잘 생산하지 않는 오일을 오랫동안 생산 하고 있습니다.포르텍 렐리아트오일은 100 % 화학 합성오일이며 "극한환경에 강한오일 "입니다. 극단적 인 예로 만약 오일이 빠져 버려도 엔진이 문제없이 구동될 수 있는 오일을 만드는 것이 저의 사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막의 강도를 높인 것이, 엔진금속 피로를 주지 않고 본래의 점도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엔진이 가지고 있는 강한 토크의 힘을 100% 발휘 할 수 있습니다. 원가에 얽매이지 않고 우수한 원료를 사용하고 조합해 만든 것이 포르텍오일입니다. "
다구치선수
"그런 극단적인 예가 실제로 있었습니다. 오일 라인에 데미지를 받고 오일 누출 표시등이 켜져 있는 상태에도 불구하고 30km 정도의 거리를 경기 속도, 즉 전개 주행했지만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즉 오일 엘리먼트에 남아 있던 0.5 리터 정도의 양으로 버텨주었습니다. 또한 오일 성능의 장점은 특히 남쪽의 더운 나라에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온이 높으면 엔진이 소스처럼 무거운 느낌이 드는데,이 오일을 사용 하고 나서 그런 일도 없어졌습니다. "
시부야사장
"이 오일을 사용하고 나서 엔진이 소음이 조용 해졌다 아이들링이 부드럽다. "고 듣습니다. 그 이유는 기름 온도가 다른 업체 제품보다 10 ℃ 정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온의 상승이 적고 유압이 안정되어 있기 때문에 서킷 주행 등을 보면 그 차이는 명확하게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낮은 온도에서 유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냉간시 엔진 시동 후 마모를 줄입니다. "
다구치선수
"예전 호주에서 테스트를 하고 뉴질랜드 랠리 본선에 참가 한적이 있었습니다 만, 보통은 실전 전에 오일을 교환하고 참가하지만 수중에 새로운 오일이 없었습니다. 그래서"다른메이커의 오일이라도 좋으니까 신품오일을 넣어 달라 "고 당부했다지만, '신품 다른 오일로 교체보다 지금의 포르텍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현장에 들었습니다. 물론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현장 스텝도 포르텍 오일의 우수성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일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갖고 매우 안심 할 수 있었습니다."
질문 : 오일의 혼합 노하우가 있으신가요?
시부야사장
"유기 몰리브덴은 열이 가해지면 금속 코팅되어 내구성이 UP하는 첨가제를 일반합성오일의 2배를 첨가 하고 있습니다. 또한 폴리올에스테르 화학 합성유 (PAO · 탄화수소 합성 오일)도 유압 안정 효과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결과 치명적인 엔진 트러블의 발생을 줄이고 있는 것입니다. 지난해 FIA 아프리카 랠리 챔피언십에서 우승 한 미요시선수의 랜서 에볼루션차량에도 이 오일을 사용했습니다. "
질문 : 경기에서도 견고 함을 발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만, 몇만 km까지 주행해도 같은 엔진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어떨까요?
시부야사장
"이 오일을 넣는 것으로 밀봉 성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오히려 20 만 km 정도 달린 엔진 쪽이 체감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년식이 오래된 차량에 엔진 오일을 넣으면 손님에게 질문합니다. "엔진 은 새 것입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좋아하는 차를 오래 타고 싶은 경우 100 % 화학 합성 오일이 최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밀봉 성이 높고 엔진이 오래 갑니다 하고 연비도 올라갑니다요 "
질문 : "5W-45"값의 의미는?
시부야사장
"5W와 점도가 낮은 것으로 -30 ℃의 낮은 온도에서도 성능을 발휘할 수 고회전 영역에서도 어려운 처방입니다"
다구치 선수
"40km에서 달리고 있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만, 터보 엔진은 좀 더 좋겠다라는 생각도 있고 (웃음). 엔진 파워업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만, 예를 들어 ECU를 수십 만엔 지불하고 몇 마력을 얻는 것을 생각하면,이 오일교환으로 매우 효율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아시아경기에서 7 년간 단련되어 있으며, S 내 또는 다른 경기에서도 실적이 있기 때문에 "
시부야사장
'오일의 개발과 실전 테스트는 렐리를 중심으로 실시했습니다. 다양한 조건의 노면을 달리고 오일이 쏠리기도 하는 것이 랠리이기 때문에"
질문 : 성능에 대해 잘 알았습니다. 요점은 역시 가격인가요?
시부야사장
"좀전에도 이야기했듯이 성능에 기반을 둔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단가 상승 따라옵니다.
다구치선수
"자동차 용품점에서 오일 교환 때 첨가제를 함께 추구하는 사람이 있지요. 그렇지만 싼 엔진오일에 첨가제를 합성한 오일교환 금액 별로 다르지 않는 것이라면 오일 메이커가 자신있게 출시한 최적의 상태로 블렌딩된 오일이라면 더 신뢰성이 높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
질문 : 그럼 기어 오일에 대한 느낌은 어떻습니까
다구치
"아시아퍼시픽에서 사용하는 랜서의 미션은 도그 미션입니다 만, 기어변속이 쉽다 네요. 특히 시프트 업을 할때 기어가 들어가기 어렵기 때문에 반클러치를 넣고 있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 하지만, 나는 반클러치를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시부야사장
"기어가 부드럽게 들어간다는 것은 유막이 유지되고 있다는 증거겠죠, 이 오일은 20 년간에 걸쳐 만들어 온 것입니다 만, 냉간시에도 교환 작업도 느낌이 원활하다 라는 평판을 받고 있습니다 "
다구치선수
"시프트가 나빠지면 크륵 걸리는 감이 나오는 데요, 그게 너무 싫어서 불안하게 되어 버리는 거죠. 그래서 오래된 자동차의 재생에도 안성맞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기어 오일은 미션 뿐만 아니라 디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시부야
"디프가 통할 때 발생하는 “바키 바키” 라는 채터링입니 다만, 이 소리가 줄어듭니다. 물론 손잡이를 떨어 뜨리는 일은 없습니다"